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학위과정

가족상담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과정과 교과목 소개
학정번호 과목설명 시간 학점 구분
HFC6501

발달심리이론 (Theories of Development Psychology)

인간발달에 관한 발달심리학의 기존 이론을 포함하여 최신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다룬다. (=인간발달이론)
2 2 전선
HFC6502

아동발달 (Child Development)

청소년기를 포함한 아동기의 제반 특징을 발달 영역별로 다룬다.
2 2 전선
HFC6504

아동·청소년 이상발달 (Psychopathology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아동기와 청소년기에 발달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들, 곧 정신지체, 반항, 섭식장애,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우울증, 자살, 품행장애 및 정신분열증 등의 증세, 원인, 예방방법 등을 다룬다.
2 2 전선
HFC6506

성격발달 (Theories of Personality)

성격발달의 요인 및 연구 방법에 관한 제이론을 학습하며 토론을 통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2 2 전선
HFC6508

가족관계 (Family Relationships)

가족의 발달 단계에 따른 가족 구성원들간의 역할·관계·상호작용의 변화와 문제들에 대해 분석하고 토의한다.
2 2 전선
HFC6509

중·노년기 가족 (Families in Mid- and Later-Life)

중년과 노년의 신체적·사회적·심리적 변화와 함께 가족관계 및 사회 관계망의 변화와 이들의 적응 등에 대해 분석하고 토의한다.
2 2 전선
HFC6510

가족문제 연구 (Reseach on Family Problems)

현대 가족들이 경험하고 있는 가족 해체·가정 폭력 등 가족의 문제를 이론 중심으로 분석하며 논의한다.
2 2 전선
HFC6511

가족 스트레스와 대처 (Family Stress and Coping)

가족원의 질병, 죽음, 이혼 등으로 인해 가족 구성원을 잃거나 가족의 이상발달로 인해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대처방안을 이해하며 연구한다.
2 2 전선
HFC6513

가족복지 (Welfare for the Family)

가족복지에 관련된 쟁점 중에서 주제를 선정하여 이론과 연구들에 대해 연구하며 가족에게 제공되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검토하고 개발한다.
2 2 전선
HFC6514

부모-자녀 관계 (Parent-Child Relationship)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에 관한 이론과 연구를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토론한다.
2 2 전선
HFC6515

부모역할 개입 (parenting Interventions)

부모의 자녀양육 실제를 돕는 프로그램을 심도있게 검토하고 효율적인 부모역할을 위해 대인관계, 의사소통, 가족자원 체계의 기능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행하며 평가한다.
2 2 전선
HFC6516

상담이론 (Theories of Counseling)

상담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의 발달배경과 그 특징을 비교연구하고, 이를 실제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2 2 전선
HFC6517

집단상담연구 (Group Therapy : Theory and Application)

다양한 인간문제를 집단상담을 통해 다루며 여러 가지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2 2 전선
HFC6518

가족상담이론 (Family Therapy Theory )

가족치료 모델에 대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며 가족간의 제 문제를 역동적인 맥락에서 살펴본다.
2 2

전필

(2020-1 신입생부터 추가)

HFC6520

가족상담실습 (Practicum in Family Therapy )

가족치료에 대해 주요 이론들의 치료기법을 실습을 통하여 이해하고 습득한다.
2 2 전선
HFC6522

고급 가족상담 실습 (Advanced Clinical Practicum in Family Therapy)

임상 현장에서 가족문제를 진단하고 구체적인 치료기법을 현장에서 활용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쟁점들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임상기술을 발전시킨다.
2 2 전선
HFC6523

부부상담 (Couple Therapy)

결혼, 이혼, 동거 등의 다양한 부부관계를 이해하며, 부부문제에 대한 상담기법을 익히며 연구한다.
2 2 전선
HFC6525

이혼상담 (Divorce Counseling)

이혼과 관련된 부부의 심리적 상태와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해 연구하며, 이들의 결정과 사후 적응에 효율적인 도움을 주는 상담기법을 탐색하고 임상현장에 적용한다.
2 2 전선
HFC6526

다세대가족치료 (MULTIGENERATIONAL FAMILY THERAPY)

보웬의 가족치료이론에 기초하여 가족과정과 구조를 파악하고, 개인과 가족문제에 대한 개입전략을 학습한다.
2 2 전선
HFC6527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가족치료 (Family Therapy with Children and Adolescents)

아동과 청소년을 둔 가족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들을 살펴보고 이들을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가족치료기법들에 대해 연구하여 임상경험을 쌓는다.
2 2 전선
HFC6528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Solution-Focused Brief Family Therapy)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이론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통해 다양한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식과 기법을 실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며 임상경험을 쌓는다.
2 2 전선
HFC6529

경험적 가족치료 (Experiential Family Therapy)

Satir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을 심도있게 이해하여 치료자의 자기성장을 도모하며 Satir의 치료 기법 및 과정을 익혀 실제 상담에서 활용될 수 있게 한다.
2 2 전선
HFC6530

구조적 · 전략적 가족치료 (Structural and Strategic Family Therapies)

구조적 · 전략적 가족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며 경험한다.
2 2 전선
HFC6531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치료 (Family Life Cycle and Family Therapy)

현대 가족이 경험하고 있는 가족생활주기를 연구하고 각각의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가족문제들을 통해 효과적인 가족치료 개입을 연구한다.
2 2 전선
HFC6533

상담기관 운영 세미나 (Seminar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in Counseling)

상담기관 운영 시 고려되어야 할 제 문제와 쟁점을 고찰하고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연구한다.
2 2 전선
HFC6535

부부 · 가족 상담 수련 (Externship in Marriage and Family Therapy)

전문적인 상담소에서 수련 감독자의 지도 아래 부부·가족 상담 경험을 쌓으며 상담기술을 발전시킨다.
2 2 전선
HFC6537

가족상담 슈퍼비젼 (Supervision in Marriage and Family Therapy)

부부 및 가족 상담 사례들을 중심으로 임상에서 실제로 사용되는 상담 기법 및 상담 과정에 대해 알아보며 이에 대한 집단 슈퍼비젼을 받는다.
2 2 전선
HFC6538

약물중독 치료 (Family Therapy of Addictions)

알코올과 약물중독 치료를 위한 가족상담 모델들을 검토하며 약물남용 및 중독과 관련된 다양한 관점을 살펴보며 치료 기법을 익힌다.
2 2 전선
HFC6539

가족상담 세미나 (Seminar on Family Therapy)

가족치료자들에게 중요한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최근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각자의 연구계획을 발표하고 토론한다.
2 P(2) 전선
HFC6540

고급통계 (Advanced Statistics)

논문 및 연구에 필요한 통계적 방법으로서 차이 검증, 변량분석, 특수상관 중다회귀분석에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2 2 전선
HFC6541

임상사례연구법 (Research in Clinical Cases)

가족상담학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연구방법을 이해하며, 특히 대상수가 제한된 연구설계의 제반 원리를 습득하고 적용한다.
2 2 전선
HFC6543

아동 · 가족평가 (Child and Family Assessment)

아동 및 부부와 가족의 발달과 관계를 현가족 및 원가족과의 맥락에서 분석하고 이해하며 가족치료에 유용한 평가도구들을 숙지하고 연습하며 임상현장과 연구에 활용한다.
2 2 전선
HFC6544

가족연구방법 (Family Research Methods)

가족관련 연구에 활용되는 다양한 연구방법을 소개하고 실제로 자료 수집하는 과정을 익혀 연구 논문을 읽고 쓰는데 도움이 되도록 한다.
2 2 전필
HFC6545

심리검사연구 (Seminar on Psychologlcal assessment)

각종심리검사의 이론적 배경과 사용방법을 익히고, 감사 실시와 결과 해석을 통해 검사활용에 대한 능력을 키운다.
2 2 전선
HFC6546

가족놀이치료 (Family Play Therapy)

가족놀이치료의 발달배경을 이해하며 다양한 접근방법과 기술을 학습하고 익힌다.
2 2 전선
HFC6547

이야기치료 (Narrative Therapy)

이야기치료의 세계관과 과정을 이해하며 문제를 해체하고 새로운 삶의 이야기를 쓰는데 필요한 기술과 방법을 학습한다.
2 2 전선
HFC6548

인지행동 부부·가족상담 (Cognitive-Behavioral Couple and Family Therapy)

인지행동부부가족상담은 행동치료전통과 인지치료 전통에서 발전한 인지행동개인상담을 부부가족상담분야에 적용한 모델이다. 인지행동부부가족상담은 인지, 행동, 정서에 대한 포괄적 개입을 원칙으로 한다. 또한 인지행동부부가족상담은 개인의 성적 특성뿐 아니라 부부가족체계의 전반적 패턴, 그리고 나아가 거시적 사회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접근을 취한다.
2 2 전선
HFC6549

노인상담 (Counseling for the elderly)

노년기 발달과 특성, 우울, 자살, 성, 치매, 학대 등의 노년기 문제와 더불어 노인과 노인을 돌보는 가족을 위한 구체적인 노인상담기법을 이해한다.
2 2 전선
HFC6550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의 적용 (Application of Solution-Focused Breif Family Therpy)

해결중심단기가족치료의 모델이 내담자의 유형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이론과 실제를 통해 학습한다.
2 2 전선
HFC6551

질적연구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가족상담 연구에서 활용되고 있는 질적 연구방법의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며, 자료 수집과정을 익히고 적용한다.
2 2 전선

HFC6552

매체를 활용한 가족상담의 실제(Practice of Family Therapy Using Media)

다양한 가족 문제를 파악하여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해 상담자가 개입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매체가 활용될 수 있다. 여기서 매체는 치료적 매체로서, 미술, 음악, 연극, 문학, 사진, 패션 등을 포함하고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가족상담 장면에서 사용되는 모든 매체를 의미한다. 오감을 자극하는 다양한 포맷의 매체가 공존하는 시대에 상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미디어의 실제적 활용 포맷의

매체가 공존하는 시대에 상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는 미디어의 실제적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의 관계망 내 역동을 이해하며, 언어 외적인 다양한 치료적 매체를 가족 상담 장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2 2 전선

HFC6553

위기상담(Crisis Counselling)

삶에서 당면하는 다양한 위기를 경험한 사람들을 돕는 위기상담의 기법과 과정을 학습한다. 강의 내용은 위기와 위기상담의 특성, 트라우마와 PTSD, 위기상담모델과 기법, 위기사건 주제별 사례에 대한 위기상담모델의 적용 등으로 구성된다.

2 2 전선
HTE6562

논문

4 P(4)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