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학위과정

패션산업정보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과정과 교과목 소개
학정번호 과목설명 시간 학점 구분
HCF6520

패션연구방법 (Fashion Research Method)

패션산업정보를 연구하는 기초방법론들의 강의를 토대로 패션정보와 관련된 체계적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2 전필
HCF6505

직물소재론 (Textile Materials)

직물소재집을 활용하여 섬유의 종류, 조직 등에 따른 직물과 편성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의 활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2 2 전선
HCF6506

신소재활용론 (Applications of Advanced Textile Materials)

의류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새로운 소재의 개발동향과 특성을 파악하고, 이의 활용, 전망 및 관리에 대하여 강의한다.
2 2 전선
HCF6508

의복기능론 (Functions of Clothing)

인체, 의복, 환경사이에서의 상호작용을 의복의 기능적 측면에서 강의한다.
2 2 전선
HCF6510

유행문화론 (Fashion Cultures)

유행의 전파와 채택 및 소비에 대한 사회, 심리, 경제이론을 살펴보고, 시대에 따른 유행의 특징과 문화적 배경과의 관련성을 서양복식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2 2 전선
HCF6511

의류소비자 행동분석 (Consumer Behavior of Fashion)

의류소비자의 구매 및 사용행동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의류기업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적용한다.
2 2 전선
HCF6512

패션유통과 Q.R.시스템 (Fashion Distribution and Q.R. System)

효과적인 의류상품의 유통 및 재고관리와 Q.R.시스템에 관하여 강의하고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토의 연구한다.
2 2 전선
HCF6513

시장조사방법론 (Marketing Research Method)

의류마케팅에서의 정확한 마케팅정보와 상황분석을 위한 위한 연구설계, 자료수집 방법 및 분석방법에 대하여 강의한다.
2 2 전선
HCF6514

비주얼 머천다이징 (Visual Merchandising)

매장의 디스플레이 및 상품제시를 시각화하는 과정을 강의하고 사례를 연구한다.
2 2 전선
HCF6519

패션정보세미나 (Fashion Seminar)

패션산업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최근의 정보에 관하여 발표하고 토의한다.
2 P(2) 전선
HCF6522

인터넷쇼핑 (Internet Shopping)

의류유통의 기본 이론을 이해하고 인터넷 쇼핑 업체들의 성공사례를 분석하며 이를 토대로 가상의 인터넷 쇼핑몰의 설립과 마케팅 활동 작업을 실습한다.
2 2 전선
HCF6523

리테일링 (Retailing)

패션제품의 유통경로를 이해하고 최근의 국내 · 외의 유통환경의 변화와 새로운 리테일링 시스템 및 운영관리에 대해 심층적으로 토의한다.
2 2 전선
HCF6526

패션상품광고론 (Fashion Advertising and Promotion)

광고의 소비자 심리와 광고기법의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패션상품광고의 성공사례에 대해 분석한다.
2 2 전선
HCF6527

패턴디자인 (Pattern Design)

상품 디자인의 특성과 연계하여 의류설계용 패턴의 제작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2 2 전선
HCF6528

브랜드마케팅전략 (Brand Marketing Strategy)

성공적인 패션브랜드 마케팅을 위한 이론과 사례를 학습하고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한다.
2 2 전선
HCF6532

패션경영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Fashion Brand Management)

패션산업의 경영전략과 기업 성장 사례를 통해 강의한다.
2 2 전선
HCF6533

패션산업특론 (Special Topic in Fashion Industry)

패션산업의 최신 정보를 통해 패션산업의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한다.
2 2 전선
HCF6534

패션디자인의 역사 (History of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의 역사적 배경에 대해 강의하고 이를 현대 패션산업에 접목하는 방안을 연구한다.
2 2 전선
HCF6535

의류학특론 (Special Topic in Apparel Science)

의류학의 최근 관심분야를 소개하고,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을 논의한다.
2 2 전선
HCF6536

패션데이터 분석 (Fashion Data Analysis)

논문 작성 및 연구에 필요한 자료의 통계처리 및 분석방법을 학습한다.
2 2 전선
HCF6537

글로벌 패션비즈니스 (Global Fashion Business)

패션산업의 글로벌화에 맞추어 패션 비즈니스의 구조적 특성을 최근 이슈를 중심으로 강의하고 토론한다.
2 2 전선
HCF6538

패션트렌드 분석 (Fashion Trend Analysis)

패션트렌드 분석방법 및 정보수집방법에 대하여 강의하고 토론한다.
2 2 전선
HCF6541

패션산업과 트렌드 분석 (Fashion Industry and Trend Analysis)

패션과 관련 산업의 환경 분석 및 상품기획을 위한 메가트렌드, 시장환경, 소비자 및 제품 트렌드 정보의 조사와 분석방법을 강의한다.
2 2 전선
HCF6542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경영 (Global Luxury Brand Management)

럭셔리 브랜드경영의 이론과 사례연구를 통해 글로벌 시대의 적합한 럭셔리 브랜드의 경영전략을 학습한다. 또한, 럭셔리 브랜드의 CEO를 초청하여 럭셔리 브랜드의 경영철학을 학습한다.
2 2 전선
HCF6543

문화콘텐츠와 디자인색채 (The Design Color in Cultural Contents)

디자인 분야에서의 색채의 사용은 과학적인 접근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감성적인 이해가 더욱 중요하다. 본 강의는 색이 인간의 생활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취향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해보는 이론 중심 수업으로서, 디자인 색채를 바로 알고 즐기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색채라는 코드를 통해 문화를 이해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
2 2 전선
HCF6544

뉴미디어와 패션마케팅 (New Media and Fashion Marketing)

인터넷, 모바일, 유비쿼터스 등 뉴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패션비지니스와 패션마케팅 전략의 변화와 적용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해 미래 패션비지니스를 예측해 본다.
2 2 전선
HCF6545

디지털의류와 패션 (Digital Clothing and Fashion)

디지털기능이 부여된 신종 의류 및 관련 기술의 발달 동향과 의류 산업에서의 전망을 고찰한다.
2 2 전선
HCF6546

3-D 컨템포러리 디자인 렌더링 (3-D Contemporary Design Rendering)

3-D 렌더링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컨템포러리 패션디자인의 새로운 전개 방식을 연구한다.
2 2 전선
HCF6548

패션산업의 기술요소 (Technology in Fashion Industry)

패션산업에서 이루어진 기술요소를 고찰한다. 실제적이고 장기적인 가치창출 방안이 패션산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친 사례들을 고찰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패션산업에서 이루어진 가치창출 요소를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인간공학적 요소와 감성적 측면에서 기술요소를 학습하며, 부가적으로 사회적 측면에서의 고려사항도 논의한다.
2 2 전선
HCF6551

패션문화산업 (Fashion CultureIndustry)

오픈이노베이션에 대한 트렌드, 이론과 사례를 통하여 패션문화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전략과 시사점을 배운다.
2 2 전선
HCF6552

현대 소비사회의 이해 (Contemporary Consumer Society)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과 주장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현대 한국사회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소비현상 및 소비트렌드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2 2 전선
HCF6554

글로벌패션 SCM (Global Fashion SCM)

한국 패션업체의 글로벌 진출에 필요한 의류 공급사슬망에 대한 이론과 기초 지식을 이해하고, 글로벌 소싱의 성과를 품질, 원가, 납기의 관점에서 사례 중심으로 연구하여 패션산업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강의한다.
2 2 전선
HCF6556

소비심리와 패션트렌드 (Consumer Psychological and Fashion trends)

기존 소비자행동이론의 성과와 한계를 논의하고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뇌 과학, 진화심리학 등의 이론에 기초한 소비심리를 연구하고 소비심리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기초로 한국사회 주요 소비트렌드를 고찰한다.
2 2 전선
HCF6557

전략적 패션정보 조사 (Strategic Information Research on Fashion)

소비자 심리의 내면을 이해하고, 마케팅 통찰력을 키워주는 패션정보조사 수업으로 진행한다. 소비자의 숨은 욕구를 찾아 시장에서의 실패를 줄일 수 있도록 패션산업의 흐름을 예측하고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전략적 시장조사 방법론을 학습한다.
2 2 전선
HCF6558

리테일링 비즈니스모델론 (Retailing Business Models)

최근 패션산업의 중요점이 고객 지향적으로 변화함에 따라 리테일링의 유형이 매우다양해지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다양하게 전개되는 리테일링 비즈니스 모델 수립 방안을 탐구할 수 있는 강의와 논의를 추구한다.
2 2 전선
HCF6559

패션디자인마케팅 (Fashion Design Marketing)

디자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기초 개념의 틀을 소개하고, 마케팅 상의 감각적 디자인 요소와 이론들을 이해하며, 성공적 디자인 마케팅의 사례를 통하여 적용력과 응용력을 기르고자 한다. 또한 마케팅상의 디자인과 심리학이 가장 많이 적용된 영역인 시각 머천다이징과 디스플레이 분야 적용사례 검토를 통해 시각, 심리 디스플레이의 이론도 소개한다.
2 2 전선
HCF6560

패션마케팅트랜드 (Fashion Marketing Trends)

Digital Age 하에서 Fashion Marketing Domain 상의 Major Trends를 정리하고 선진 Fashion 기업들의 사례를 연구하여 시사점을 찾고 이를 우리기업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연구하고 토론한다. 학습 Materials로는 Academic Journals, 일반 Business Journals 및 국내외 Fashion 기업들에 대한 Benchmarking Reports 등을 활용하려 하며, 소개된 내용들에 대한 적극적인 토의를 통해 시사점 및 적용방안을 모색한다.
2 2 전선
HCF6561

색채와 디자인, 문화 (Color and Design, Culture)

생활을 해석하고 재창조하는 문화로써의 디자인의 중요성과 역할에 대하여 강의하고, 문화적, 역사적 변천에 따른 패션색채의 특성과 적용에 대해 논의함으로써 색채를 통해 동서양 문화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2 2 전선
HCF6562

문화디자인론 (Culture & Design)

문화가 이루어지는 제반의 논리들을 살펴보면서 그 속에서 디자인이 구체화된 원리를 유추해 보고, 실상 디자인이 문화권 별로 얼마나 다르게 발전해왔는지를 살펴본다. 아울러 이런 과정을 통해 앞으로 한국의 디자인이 나아가야 할 바에 대한 논리적 전망들을 확립한다.
2 2 전선
HCF6563

의류소비성능 품질관리론 (New Textile Materials' Performance, Care and Mainrenance)

신소재 섬유 및 의류상품의 기능과 관리에 관한 학습과 토론을 통하여 의류의 품질관리 라벨의 정보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품질관리의 문제점으로 인한 클레임을 최소화하고 제품의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비는 방안을 강의하고 토론한다. 이는 친환경적인 가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2 전선
HCF6564

디자인인문학 (Philosophical Aesthetics & Design)

패션디자인에 대한 철학적 미학적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디자인 전반에 대하여 인문학적 고찰을 강의하고 토론한다.
2 2 전선
HCF6565

테크노텍스타일 (Techno Textile)

해외와 국내 패션산업과 관련 산업에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혁신적인 소재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학습하고, 활용 방안을 연구한다.
2 2 전선
HCF6566

혁신과 패션비즈니스모델 (Innovation and Fashion Business Model)

비즈니스모델 관련 기본적인 이론 학습하고, 혁신의 유형을 수익모델, 네트워크, 프로세스, 서비스, 채널의 측면에서 비교한다. 또한,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들을 핵심가치, 수익공식, 핵심자원, 핵심프로세스 등의 측면에서 비교하고, 비즈니스 모델 구축 워크숍을 통해 혁신적 비즈니스 발상법에 대해 학습하여 현재 패션시장을 둘러싸고 있는 주요 상황을 근거로 새로운 패션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한다.
2 2 전선
HCF6567

신감각, 신기능석 소재 (New-Emotion, Functional Textile)

본 과목은 일반적인 기능성 제품과 소비자들의 새로운 관심을 유발하는 감성섬유를 중심으로 기능성의 원리와 제품의 소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2 2 전선
HCF6568

패션비즈니스 트렌드와 창의적 문제해결 (Fashion Business Trend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기업간 경쟁 심화, 다양한 가치 인정, 새로운 기술로의 전환 등 급변하는 시대에 따른 패션기업의 비즈니스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패션산업의 비즈니스 주요 트렌드를 주제별로 살펴봄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 관점의 마케팅 연구 및 실무 응용에 시사점을 제시한다.
2 2 전선
HCF6569

진화소비심리분석 (Evolutionary Consumer Psychology Analysis)

소비에 대한 진화심리학적 접근으로서, 인접 학문인 진화심리학의 연구 성과에 기초하여 현대 소비자들이 보여주고 있는 다양한 소비행위의 동인을 분석한다.
2 2 전선
HCF6570

패션브랜드 관리와 소비자 (Fashion Branding and Consumer)

현 사회의 시점에서 브랜드의 본질에 대해 브랜드 탄생, 관리, 진화 및 소비자와의 관계의 관점으로 살펴보며, 패션 및 관련 브랜드들의 사례들을 통해 브랜드 전략연구 및 실무 적용 방향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2 2 전선

HCF6571

지속가능성과 패션디자인개발 (Sustainability and Fashion Design Development)

지속가능성 관련 패션디자인 영역에서의 다양한 움직임을 각종 전문 지식과 정보를 종합하여 분석하고, 잠재적 가치 추구를 위해 패션디자인 개발/기획에서의 새로움과 다름을 적용하는 다양한 지속가능성 접근법을 구상 및 제안한다.

 

2 2 전선
HCF6572

패션디자인과 테크놀로지 (Fashion Design Development and Technology)

패션디자인 분야 최신 기술을 활용한 연구 동향과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상품/서비스를 개발한다.

 

2 2 전선
HCF6573

패션테크연구 (Fashion Tech Research)

인공지능을 중심으로 패션산업과 연계되어 진화하고 있는 다양한 기술의 발전 상황을 이해하고 그 사례들을 연구한다.

2 2 전선
HCF6574

지속가능한 패션산업 시스템 (System of Sustainable Fashion Industry)

패션산업의 공급망, 유통, 소비 전반에 걸친 지속가능성 및 기후변화 대응관리 기준과 체계를 이해하도록 한다. 

2 2 전선
HTE6562

논문

4 P(4)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