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urse

석사학위과정

임상영양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교과과정과 교과목 소개
학정번호 과목설명 시간 학점 구분
HCN6501

병태생리학 (Human Pathophysiology I)

신체내 수분 및 전해질 평형, 산염기평형 및 약물동력학의 기본원리를 익히고, 질병을 야기시키는, 혹은 질병에 의해서 초래되는 신체조직 및 기관들(심혈관계, 위장관계, 간담도계)의 구조적인 변화와 기능적인 변화에 대해서 이해하고 논의한다.
3 3 전필
HCN6502

고급영양이론 (Advanced Nutrition)

무기질, 비타민, 탄수화목, 단백질, 지방 등의 다량영양소의 기능 및 대사를 연구문헌을 토대로 이해하고, 최근 부각되고 있는 중요한 영양정보에 대해 토의한다.
3 3 전필
HCN6503

고급영양상담 및 교육 (Advance Nutritional Education and Counseling)

영양지식의 계몽과 보도방법을 강의와 실습으로 훈련하며 지역사회에 대한 실태조사와 그 요구에 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또한 전문 영양교육인 양성을 위한 영양상담, 영양관리법, 식단작성 등의 능력을 키운다.
2 2 전필
HCN6504

임상영양연구 (Medical Nutrition Research)

영양과 관련있는 각종 질병의 임상소견 및 생체대사를 파악하고,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 및 영양소의 기능에 관해서 최신 연구정보 및 논제를 바탕으로 강의하고 토의한다.
2 2 전필
HCN6505

임상영양세미나 I (Medical Nutrition Semenar I)

임상영양치료와 관련한 최신 지견이나 논문을 읽고 발표 후 토의한다.
1 1 전필
HCN6506

임상영양세미나 II (Medical Nutrition Semenar II)

임상영양치료와 관련한 최신 지견이나 논문을 읽고 발표 후 토의한다.
1 1 전필
HCN6507

임상영양치료 I (Medical Nutrition Therapy I)

각종 질병 및 영양과 관련된 임상검사치를 평가하여 영양관리 노트를 작성하고, 경구ㆍ경관 및 정맥 영양법과 이동식이 등을 포함하는 영양보충법에 대해 토의한다.
2 2 전필
HCN6508

임상영양치료 II(Medical Nutrition Therapy II)

체중조절,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및 신장질환, 위장관계질환, 간담도·췌장 질환 등에 대한 영양관련 임상검사치를 평가하여 영양관리노트를 작성하고, 영양보충법 및 식사요법에 대해 토의한다.
2 2 전필
HCN6509

임상영양치료 III (Medical Nutrition Therapy III)

생애주기(임신/출산, 소아, 노인 등) 영양관리 및 대사성질환, 면역성질환, 운동·재활치료 등에 대한 영양관련 임상검사치를 평가하여 영양관리노트를 작성하고, 영양보충법 및 식사요법에 대해 토의한다.
2 2 전필
HCN6510

임상영양실습 I (Medical Nutrition practice I)

실습협약기관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실습한다.
2 2 전필
HCN6511

임상영양실습 II (Medical Nutrition practice II)

실습협약기관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실습한다.
2 2 전필
HCN6512

임상영양실습 III (Medical Nutrition practice III)

상담에 관한 여러 가지 이론의 발달배경과 그 특징을 비교연구하고, 이를 실제 상담 장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담의 이론적 기초를 제공한다.
2 2 전필
HCN6513

임상영양실습 IV (Medical Nutrition practice IV)

실습협약기관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실습한다.
2 2 전필
HCN6514

분자영양학 (Molecular Nutrition)

분자세포영양학은 질환예방 및 건강유지에 있어, 식품성분의 영양적 효과를 유전자 발현에 미치는 영향으로 이해하는 학문으로, 영양적 기능을 분자세포생물학적 기전으로 살펴보려 한다.
2 2 전선
HCN6515

최신식품가공과 식품첨가물 (Food Technology & Food Additives)

다양한 식품 첨가물을 이용하여 식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저장성을 높이고자 한다. 식품과 영양을 다루는 영양사들은 각종 식품에 함유되는 첨가물들의 종류와 기능, 화학적인 성질 등을 이해하여 소비자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필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여러 식품의 가공 과정과 식품에 사용되는 식품 첨가물들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2 2 전선
HCN6516

임상영양역학(Clinical Nutrition Epidemiology)

임상영양역학 연구 결과들을 이해함으로써, 임상질환 및 증상별 영양상태에 대한 역학조사의 기본을 습득하고, 실제 예제별 역학연구의 수행 및 응용을 알아본다.
2 2 전선
HCN6517

보건의료영양관계법규 (Laws in public health, medicine & nutirtion practices)

임상영양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법규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법규들을 소개하고 그 내용의 이해와 응용을 알아본다.
2 2 전선
HCN6518

질환생화학(Biochemistry of Disease)

질환별 생화학적인 발생기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일반 생화학내용을 소개하고, 질병상태시 생화학적 기전에 있어 변화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2 2 전선
HCN6519

임상의학(Clinical Medicine)

임상의학의 전반적인 소개를 통해 임상영양사가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들을 제공하며, 의료기관에서 필요한 용어 및 질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2 2 전선
HCN6520

영양유전체 연구 동향(Research trend of Nutrigenetics)

개인의 유전자 특성에 따라 개인이 섭취한 영양소 반응의 차이를 연구하는 영양유전체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자한다. 개인 유전체 특성 및 유전체 연관성 연구방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심혈관질환, 2형당뇨병, 비만, 암과 관련한 질병에서의 영양유전체 연구와 비타민, 지방산대사, 카페인, 알코올대사, 신체활동과 관련한 유전체 변이와 영양유전체 연구동향을 최근 발표된 논문을 토대로 강의한다.
2 2 전선
HCN6521

임상영양논문설계 (Clinical Nutrition Research Design)

임상영양연구설계를 위하여 최신 연구경향과 연구논문을 통해 조사 및 연구 발표 후, 논문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이에 따른 연구방법 및 연구결과의 분석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 IRB작성 수행을 통해, 임상영양에 관한 연구를 이행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2 2 전선
HCN6522

임상영양논문통계 (Statistics for Clinical Nutrition Thesis)

임상영양논문 작성을 위한 통계이론 및 기법을 실습을 통해 직접 수행함으로써 논문 작성을 위한 통계 지식을 배운다.
2 2 전선
HCN6523

생리활성영양 (Bioactive Nutrition)

생리활성이 있는 식품성분들에 대한 최신정보와 토론을 통하여 생리활성 식품성분의 건강기능성 면에서의 유익한점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임상영양자들이 실무에서의 경험할 수 있는 여러 문제점 해결과 이해를 돕는다.
2 2 전선
HCN6524

임상영양의 특수과제 (Special Topics in Clinical Nutrition)

임상영양 연구의 최신 연구과제를 학습하고 토론한다. 특히 인지능력과 영양(치매예방), 뼈 건강과 영양(골절방지), 염증과 영양(대사성질환예방), 면역과 영양(감염예방)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2 2 전선
HCN6525

식품과학과 최신정보 (Advanced Food Science and Contemporary Issues)

1.다양한 식품을 구성하고 있는 수분,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등의 역할과 특성을 공부함.

2.이를 바탕으로 현대인이 섭취하는 식품들의 종류와 조리 및 가공법을 이해함.

3.새로운 식품개발, 식품선택, 식품문화 등 식품과학과 식생활에 관련된 최근 문제들을 토의함.

2 2 전선
HCN6526

식품위해요소분석 (Food Hazard Analysis)

임상영양사는 식품의 위생과 안전에 대해서 폭넓게 이해하고, 이를 실무 현장에서 올바르게 고려하여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식품위생 및 식중독과 관련된 이슈들을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생물학적, 화학적, 물리적 위해요소 등에 대하여 배움으로써 식품위해요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2 2 전선
HCN6527

영양과 염증 (Nutrition and Inflammation)

염증 매개체와 염증 반응 경로에 대한 생화학적, 생리학적, 분자 수준의 접근을 통해 염증이 어떻게 대사 질환의 발병에 영향을 주는지를 다룬다. 또한 염증 반응에 있어서 식이와 영양 성분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강의함으로써 영양 성분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더 나아가서 영양 성분이 염증 관련 대사 질환을 예방 및 억제할 수 있는 요소로써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2 2 전선

HCN6528

생애주기영양학특론 (Advanced Nutrition In Life Cycle)

생애주기인 임신(태아기)부터 수유기, 영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기와 노년기의 각단계별로 생리적 변화특성 및 특수한 환경에 따른 영양요구량, 대사적 특성 및 기능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영양상태 유지 및 질병 예방을 위한 바람직한 식사지침에 관하여 강의하고 토의한다.

2 2 전선
HTE6562

논문

4 P(4) 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