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Community

게시판

공지사항

제목
2024-2학기 학위논문 제출(학술정보원) 안내
작성일
2024.12.06
작성자
생활환경대학원
게시글 내용

<2024-2학기 학위논문 제출(학술정보원) 안내>


* 문장유사도 검사는 15% 이내여야 하며,  참고문헌, 데이터 수집에 필요한 설문지 등의 측정도구에 대한 내용, 

   결과에 명시된 연구방법 및 테이블 등을 제외한다.


1. 도서관에서는 학위논문 DB구축 및 원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온라인에서 학위논문을 등록한 후 책자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학위논문을 구성하는 양식, 규격, 체제가 일정한 형식을 갖추지 않은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여 학위논문 접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 도서관에서는 형식 오류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생활환경대학원 학위논문작성법(또는 일반대학원 작성법)을 확인하시어 꼭 작성법에 맞게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3. 학위논문은 책자 제본용 최종파일과 동일한 파일을 제출(내용 및 편집 동일)하여야 하며, 다음 절차에 따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온라인 논문 파일(PDF) 제출     

    1) 기간: 2025. 1. 2.(목) 09:00 ~ 1. 8.(수) 17:00 (기간 중 24시간 상시 가능)

     2) 방법: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https://dcollection.yonsei.ac.kr)에 접속

     3) 유의사항

         가) 제출자 필독 사항붙임의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 참고

         나) PDF 파일에 심사위원 전원의 성명이 기재된 인준서 페이지가 포함되어야 함

              - 단, PDF 파일 제출 시 심사위원의 서명(날인)은 선택 사항임

         다)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에 논문 제목 입력 시 아래 기준에 따름

             - 제목: 학위논문 표지의 제목 (표지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 권장)

             - 제2언어 제목: 제2언어 초록, 논문표지, 제출서 등에 기재된 번역제목

         라) 학사포탈에 논문 제목 입력 시에도 도서관 학위논문 제출 시스템에 입력한 논문 제목과 반드시 동일하게 입력

               (도서관 제목 복사 후 붙여넣기 권장)

             - 도서관 제목과 대소문자, 띄어쓰기 개수, 특수기호 등이 모두 일치해야 함

             - 추후 학사포탈의 논문정보 검증 단계에서 "논문 제목 불일치"로 나올 경우 도서관 논문 제목을 기준으로 

                학사포탈의 논문 제목을 수정

             - 도서관 제목은 오탈자에 한해 수정 가능하며, 위의 불일치 사유로는 수정 불가

   

  나. 책자 학위논문 제출

     1) 기간: 2025. 1. 9.(목) ~ 1. 15.(수) 09:00 ~ 17:00 (토/일 제외, 기간 엄수)

     2) 장소: 연세·삼성 학술정보관 1층 MakerSpace

     3) 제출자료

         가) 책자 학위논문 4부

               - 저작권 비동의 논문 또는 일반대학원 법학과 소속의 경우 5부

               - 심사위원에게 직접 서명(날인) 받은 인준서 원본 포함된 논문 최소 1부 필수

               - 대리제출 가능 (졸업예정자의 신분증(학생증 가능) 사본/사진 지참)

         나) 저작권 동의서 1부 및 학위논문 제출확인서 1부

               - 저작권 동의서 및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온라인 제출 승인 후 출력 가능

               - 학위논문 제출확인서는 제출처의 날인을 받아 소속 대학원으로 제출

               - 일반대학원생의 제출확인서는 도서관에서 일반대학원으로 일괄 인계 예정


   다. 문의처

     온라인/책자 제출도서관 학위논문 제출처(02-2123-4643/4644, thesis@yonsei.ac.kr)



** 학술정보원에 논문 완성본 제출 후 아래 3개의 서류를 행정팀으로 제출(2025. 1. 9.(목)오후3시까지)

1. 학위논문제출확인서

2. 학위논문 문장유사도 검사결과 보고서

3. 학위논문 문장유사도 검색시스템 검사결과 확인서(카피킬러 또는 턴잇인 확인서)

문장유사도 검사결과 관련 자세한 사항 바로가기 (행정팀)


행정팀 문의T.02-2123-3912

첨부
학위논문 제출방법 및 FAQ_2024-2.pdf